지난 7월에 쿠팡에서 온라인 제휴 마케팅인 '쿠팡 파트너스'를 런칭 했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랑 비슷한 형식인데 물건을 팔고 그 수수료를 받는 형식이다. 안그래도 요즘 들어 어필리에이트에 관심이 있어서 이것 저것 알아보다가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를 알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미국 기업이라 가입도 어렵고 가입을 해서 잘 활동을 해도 간혹 계정이 정지된다는 얘기가 있어서 전혀 손댈 엄두를 못냈었다. 그런데 쿠팡에서도 이런 제휴 프로그램을 런칭한다기에 기회는 이때다 싶어서 무작정 가입을 했다. 가입은 전혀 어렵지 않았지만 심사를 거쳐야 한다기에 조금은 걱정됐는데 며칠 뒤에 승인되었다는 메일이 왔다.

 

 메일을 받고 바로 로그인해서 들어갔더니 홈이 그래프 형식의 화면이 나타났다.

 

 

 리포트 화면이 나와있는데 최근 30일간 73클릭에 구매액은 8500원이다. 상당히 저조하다. 수익은 모자이크 처리를 하였는데 그 이유는 쿠팡 파트너스 이용정책을 위반하는 행위이기에 어쩔 수 없이 모자이크 처리를 하였다.

 운이 좋게 구매 행위가 일어났는데 딱 하루 뿐이고 그 뒤로는 보다시피 전혀 구매는 일어나지 않고 있다. 물론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잘 모르고 블로그 사이드바에 배너만 하나 넣어놓고(게다가 블로그 유입도 200명 정도 남짓 밖에 안되는 상황...) 아무것도 안해서 그렇지만 아마도 유입도 많고 방법도 아시는 분이라면 상당히 많은 구매가 일어나서 수익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홈탭 옆에는 상품 링크 탭이 있는데 여기서 검색 위젯과 광고 배너, 링크를 만들 수 있다.

 

 

 이 화면에서 링크를 만드는데 먼저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검색을 해준다. 예를 들어 에어팟을 검색해보겠다.

 

 

 에어팟을 검색하면 아래쪽으로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 여기서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마우스를 올리면 상품정보와 링크생성이 나타나고 거기서 링크 생성을 눌러준다.

 

 

 링크 생성 화면이 나타나는데 단축URL을 원한다면 URL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되고 배너를 사용하고 싶다면 HTML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특정 물품의 배너와 링크를 생성하는 방법도 있고 쿠팡 검색창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블로그나 사이트에 HTML을 이용하여 쿠팡 검색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이 검색창을 이용하여 구매가 일어나도 수익으로 인정해 주는 듯 하다. 마지막으로는 배너 생성이 있다.

 

 

 이 방법은 현재 내가 블로그에 적용하고 있는 방법인데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그 카테고리에서 또 배너크기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되는 방법이다.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도 모르겠고 링크를 달기도 뭐해서 그냥 사이드바에 배너 하나만 달랑 넣어줬다. 그래서 수익이 적은 듯 싶다.

 

 

 이렇게 여러 물건 판매 방식을 통해서 물건을 판매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데 내가 얼만큼 팔았고 수익이 났는지는 리포트 탭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아까 위의 홈화면과 같은데 여기서는 일별트렌드와 월별트렌드로 나눠서 확인 할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 리포트가 너무 단순한 것 아닌가 싶다. 왜냐하면 단순히 클릭수와 구매건수, 구매액, 수익만 날짜 별로 나와있지 좀 더 구체적으로 어느 링크라던지 어느 배너에서 수익이 발생했고 또한 어떤 물품을 구매했는지에 대한 자료 같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구매건수로는 구체적으로 리포트를 내줘도 방향을 잡기는 힘들겠지만 혹여나 앞으로 구매건수가 늘어난다면 더욱 방향을 잡기 쉽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리포트가 좀 더 상세하게 정보를 알려줬으면 싶다.

 

지금까지 국내 제휴프로그램 쿠팡 파트너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유명 블로거라던지 유입이 많은 블로거, 다수의 팔로워를 지니고 있는 SNS사용자 등 여러 사람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분이라던지 마케팅에 대해 일가견이 있으신 분이라면 상당히 괜찮은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고 이런 분들만 하시라는 것은 아니고 모두에게 길은 열려 있으니 도전해보고 수익을 얻으시길 바란다. 나 같은 블로거도 도전하고 있으니 말이다.

 

 참고로 쿠팡 파트너스 수익 지급 최고 금액은 1만원이고, 월간 수입이 1만원이 넘지 않은 경우에는 이월 처리 된다고 한다. 최대 6개월 동안 이월되며 그 이후에는 6개월간 적립된 금액이 일괄 지급된다고 하느 참고하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