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다 보면 관심 분야에 대한 글을 작성하기 마련인데 글을 작성하려면 정보가 필요하다. 실제로 체험해보고 정보를 습득한다던지 아니면 인터넷(커뮤니티, 카페, 웹서핑 등)을 통해서 정보를 습득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얻어 그걸 토대로 정리하고 재생산해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게 되는데 이때 인터넷을 통해서 정보를 습득한다면 관심 분야에 원하는 정보만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볼까 한다.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알리미'라는 서비스다.

 

 구글 알리미는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만 해주면 그에 관한 최신 뉴스들을 모아서 메일로 보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구글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한다.

 △ 구글 알리미 사이트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그리고는 검색창에 관심분야의 키워드를 입력해준다. 키워드를 입력해주면 관련 뉴스 기사들이 결과값으로 나오고 알림을 받을 메일 주소를 입력하라는 창도 나타난다.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알림만들기를 바로 눌러도 되지만 옵션도 설정을 해줄 수 있다.

 

 

 수신빈도, 출처, 언어, 지역, 개수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해준 후에 알림만들기 버튼을 눌러준다.

 

 

 

 확인 메일 전송되었다는 알림이 나오면 입력한 주소의 메일로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입력한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수신 여부를 묻는 메일이 와있을텐데 수신확인까지 해줘야지 그때부터 구글 알리미 서비스가 시작된다.

 

 현재 나도 3가지 분야에 대해 구글 알리미를 통해서 정보를 받고 있는데 꽤나 유용한 기능 같다. 굳이 따로 생각날 때 검색을 하지 않아도 메일 확인 할 때 마다 한번씩 보게 되어서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를 계속해서 습득 할 수 있고 또 그렇게 받아보다 보면 블로그 소재거리가 생각나기도 하기 때문이다.

 

 관심분야에 대한 원하는 정보를 편리하게 받아보고 싶다면 구글 알리미를 이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