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가댁이 청주라 적어도 한달에 한번은 시외버스나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일이 많다. 터미널에 도착해서 발권을 할 때도 있고 예매를 할 때도 있는데 어디 터미널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예매를 해도 되고 안해도 될 때가 있다. 터미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으면 당연히 미리 예매를 해야 하는데 예매를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예매 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모바일 앱은 두가지가 있다. 시외버스를 이용한다면 시외버스모바일앱, 고속버스를 이용한다면 고속버스모바일앱을 이용하면 된다. 어느 버스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앱을 이용하는 것이 달라지는게 조금은 번거롭긴 하지만 그래도 전국 어느 시외버스터미널이건 고속버스터미널이건 간에 이 앱들로 통합예매가 가능하니 그 정도는 감수 할 만 하지 않을까 싶다. 현장가서 예매 하는 것과 인터넷을 들어가서 검색하고 예매하는 것을 생각해보면은 훨씬 간편할 것이다.

 

 먼저 시외버스모바일앱은 이름 그대로 시외버스터미널에만 적용되는 앱인데 전국 어느 시외버스터미널이던지 통합예매가 된다.

 

 

 먼저 앱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어려울 것이 없다. 시외버스 예매 항목만 눌러주면 된다.

 

 

 

 눌러보면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해줄 수 있고 가는 날짜와 시간 그리고 우등을 이용할지 일반을 이용할지도 선택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시간표 조회도 간단히 할 수 있다.

 

 

 

 이건 전에 예매했던 사진인데 예매를 하면 위와 같이 나오고 해당 터미널에 가서 발권을 하면 된다. 이 때 발권 시 이용한 카드 번호를 입력하던지 카드리더기에 긁어주면 예매한 티켓이 발권된다.

 

 

고속버스모바일 앱도 똑같은 방식이다.

 

 

 고속버스모바일 앱도 예매, 예매조회 및 취소, 시간표 조회 등이 가능하다.

 

 

 다만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고속버스터미널만 되는 것인지 아니면 일부 고속버스터미널만 되는 것인지(아마 전부 되는 것으로 추측) 정확히 모르겠지만 모바일로 예매를 하면 모바일 티켓이 나온다.

 

 모바일 티켓은 위에 설명한 시외버스모바일 앱과는 다르게 티켓을 예매하면 터미널로 가서 예매한 티켓을 발권할 필요 없이 그냥 버스에 올라타기만 하면 된다. 단, 위 사진과 같이 예매한 모바일 티켓을 버스 기사님에게 보여주던지 아니면 버스에 탈 때 시내버스처럼 고속버스 안에도 카드리더기가 있는데 그곳에 모바일 티켓에 있는 QR코드를 대주면은 좌석을 안내해주는 음성과 함께 완료가 된다. 어떨 때는 기사님도 확인도 안하고 QR코드도 찍지 않을 때도 있긴하다.;; 이런 점을 보면 시외버스모바일 앱에도 모바일 티켓 시스템이 적용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어쩌다 한번이지만 예매한 티켓을 발권 받는 것도 줄을 서서 기다릴 때가 있기 때문이다.

 

 시외버스 고속버스 예매를 모바일 앱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현장 방문 예매나 인터넷 예매 말고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예매하여 더욱 편리한 티켓팅과 버스생활이 되면 좋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