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달전 쯤인가 스킨을 변경한답시고 이것 저것 하다가 마음에 드는 스킨을 발견하고는 바로 변경하고 정착했는데 생각지도 못한 불상사가 벌어졌다. 내글이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는 일이 발생한 것이었다.

 

◎관련글 : [블로그관련] - 티스토리 스킨 변경 후 네이버 웹마스터 수집실패 및 검색 노출 누락

 

 그 후 미친듯이 방법을 찾아다녔다. 여러 해결 방법들이 있었는데 대부분 시간이 답(4일~10일 정도)이니 천천히 기다려 보라는 글들이었고 예외적으로 html의 문제가 있어서 어떤 부분을 수정해줘야 한다는 글을 보긴 했는데 성격이 급한편이라 당장 해결을 보고 싶어 html을 수정해보고 안되서 기다려 보는데도 10일을 넘게 기다려도 보고 html을 정말 잘하는 친구가 있어서 그 친구에게도 물어봤더니 답이 없다고만 하고, 그러니 네이버 웹마스터에는 수집실패가 떳고 당연히 검색 노출 누락으로 이어졌다.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알 수도 없고 기다려도 안되고 계속 블로그 초기화로 네이버에 문서 등록 하는것도 번거롭고 그냥 포기하기로 했다. 네이버에 그냥 노출 안시키고 누가 보던 말던 그냥 내 길 가겠다 라는 생각으로 말이다.

 

 그렇게 포기한 줄 알았는데 오늘 아침 또다시 그 놈(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을 찾아갔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미련을 가지고 찾아갔는데 요약 페이지를 쭈욱 둘러보던 중에 색인현황 그래프가 이상해 보여서 자세히 들여다 보았다. 평상시 같았으면 항상 0이나 1을 찍고 있어야 하는데 10을 찍고 있는게 아닌가.

  색인이 되고 있다는 것인데 바로 웹페이지 수집 항목에 들어가서 수집요청을 해보기로 했다. 정말로 색인이 된것이라면 수집실패가 아닌 수집성공이 뜰테니 말이다. 이게 뭐라고 긴장되는 마음으로 웹페이지 수집에 최근에 작성한 글의 번호를 입력해보았다. '내 길 가겠다', '포기하겠다' 라고 다짐했던 나지만 그런건 그냥 잊어버리고 새로고침 3번을 누를때마다 수집성공이 뜨는지 안 뜨는지 눈을 찔끔 찔끔 뜨면서 보았다. 드디어 화면이 바뀌고 처리결과는 수집성공이 떴다!!

 

 이렇게 수집성공을 해버리니깐 지난 2달간 이게 뭐라고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참 어이가 없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이제 이걸로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어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그간 최대 2주까지 아무것도 안 건드리고 기다려 봤는데도 되지도 않았고 별짓 다해봤지만 소용이 없었는데 왜 갑자기 4일만에 해결이 된건지는 아직도 모르겠다. 현재 모든 글이 네이버에 검색이 되고 있다. 수집성공이 되고 색인이 된다고 해서 네이버 첫 페이지에 뜨는 것도 아니고 검색 결과 상단에 뜨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검색이 되고 노출이 된다는게 정말 다행이다. 잘 쓰여진 정보글이 아니어도 대단한 정보글이 아니어도 그래도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는 글이 될테고, 내가 쓴글이 유령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결 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 및 검색 노출 누락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서 이 글을 읽으신 분이라면 내가 쓴글이 어떻게 보면 도움이 되겠지만 한편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내린 결론도 '그냥 기다리는게 답이다' 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당장이 급한데 언제까지 기다리라는 거냐, 무기한으로 기다려 봤는데도 해결이 안 나는 분에게는 속시원한 결론이 아니라 나또한 답답하지만 이것 말고는 어떻게 해결할 방법이 없다. 네이버에서 해결해 주지 않는 이상은 방법이 없을 것으로 보이고 애초에 이런 상황을 겪지 않으려면 티스토리를 시작할 때 스킨을 최종 결정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 밖에는 이런 문제를 피할 방법은 없는 것 같다. 안그러면 이렇게 별것 아닌걸로 오랜기간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