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내 블로그에도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다른 블로그들을 보면서 나는 저런 광고 단위 자체가 없던데 어떻게 적용시켰는지 부럽기도하고 궁금하기도 해서 찾아보았는데 의견들이 제각각이었고 결국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찾아보았는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문항을 볼 수 있었다.

 

 

 읽어보니 기준이 애매모호하긴 하다. 사이트가 트래픽 양 및 고유 페이지 수 최소 요건을 충족을 해야만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 정확히 수치상으로 트래픽 양이 몇인지 최소 페이지수가 몇인지 나타나 있지는 않았다.

 다만 내 블로그는 현재 하루 방문자 수가 200~230정도에서 등락을 하고 있고 블로그의 글 개수가 55개 정도 되었을 때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 할 수 있게 된 점으로 보아 트래픽양이 200이상 되고 글의 개수가 55개 정도 되면은 일치하는 콘텐츠의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않나 생각이 든다. 어디까지나 추측이지 정확한 것은 아니니 참고하면 좋겠다.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 자격 요건을 충족했다면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애드센스 로그인 → 설정 → 내 사이트 → 일치하는 콘텐츠

이 순서대로 확인 하면 되는데 일치하는 콘텐츠 항목에 등록된 사이트 목록이 있다면 사용 가능, 없다면 사용 불가능이다.

 

 

 현재 나의 애드센스 화면인데 일치하는 콘텐츠 항목에 내 블로그 주소가 체크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사용이 가능하다면 이제는 광고를 만들면 된다. 일치하는 콘텐츠도 일반 애드센스 광고 만드는 방법과 같다.

 

 

 광고 단위에서 새 광고 단위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총 4가지의 광고 단위가 있는데 일치하는 콘텐츠를 선택해주면 된다.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제외한 나머지 광고 단위에는 네이티브라는 단어가 붙어있는데 네이티브 광고의 정의를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찾아보았더니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일치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원래 네모칸안에 미리보기처럼 광고단위가 나와야하는데 나오질 않는다.

 아무튼 광고단위이름을 설정해주고 광고옵션을 눌러서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을 활성화 시켜준다. 나머지 스타일이나 크기는 원하는대로 설정해주어서 마지막으로 저장 및 코드 생성을 눌러주면 마무리가 된다.

 

 

 이제 생성된 코드를 복사하여 자신의 사이트에 적용시켜주면 되는데 애드센스에서는 게재위치 관련 팁으로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를 게시물 바로 아래 또는 사이드바에 삽입을 하라고 한다. 현재 나는 게시물 바로 아래에 다른 애드센스 광고가 자리잡고 있기에 페이지 넘기는 곳 바로 위에 삽입을 하기로 했다.

 스킨마다 다르겠지만 현재 내 블로그에 적용되어있는 fastboot스킨 기준으로 <s/a_article_rep> 위에 삽입해주었다.

 

 

 

 이렇게까지 해주면 위와 같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아직 위치에 대해서는 고민이 많은데 현재는 블로그 화면 최하단에 위치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작성된 글 바로 밑으로 옮기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부터도 글이 끝나면 더이상 내려가지 않고 검색을 종료할 때가 많은데 그게 어디 나뿐만일까 라는 생각을 한다면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위치 변경이 필요할 것 같다.

 

 지금까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 조건 및 블로그 적용 방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