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페이지 수집실패 및 검색 누락 해결 방법

은긱스 2017. 5. 15. 13:26

1. 문제 인식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1달이 넘어갔다. 블로그를 잘 꾸며보고 싶은 마음에 여기 저기 검색을 하고 다니면서 스킨 변경에 대해 배우고 적용시켜서 내 입맛에 맞게 바꾸었다. 그리고 대형 포털 사이트에 검색 노출을 위해 사이트 등록까지 해줬다. 그렇게 천천히 글도 쓰면서 블로그를 발전시켜 나가는 듯 싶었는데 언제부턴가 유입경로에 네이버가 현저하게 줄어들기 시작했다. 뭔가 이상하다 싶어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봤는데 사이트 최적화 제목 외에는 모든것들이 정상이고 수집현황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색인 현황이었다.

 

네이버 로봇이 문서를 활발하게 수집해가고 있기는 한데 색인 현황의 '신규 색인 추가 문서' 항목의 문서 수가

하루 올라 갔다가 다음날이면 다시 0으로 되어있는 상황이었고 그에 따라서 밑에 있는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 항목도

자연스럽게 하루 올라갔다가 다음날이면 다시 초기화가 되어있었다.

그래서 네이버에 검색을 해봐도 문서가 아예 누락이되어 노출이 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유입경로에 네이버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던 것이다.

 

2. 해결 방법 찾기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바로 검색을 하기 시작했는데 찾아보니 나 말고도 많은 분들이 동일 문제들을 겪고 있었다.

그런데 해결 방법들이 각양 각색이어서 어떤게 맞는건지를 알 수가 없었다.

일단은 기다려 보라는 얘기가 많았는데 대부분 3-4일을 언급하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2주가 지나도록 동일 증상이

계속 되어서 적용이 되지 않았고 그 다음으로 많았던 스킨을 초기화 해보라는 것으로 눈을 돌렸다.

그러고 보니 스킨을 변경한 뒤로 웹페이지 수집 실패가 뜨고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가 증가하지 않았는데

혹시 이것때문에 그런건 아니었는지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여기 저기 찾아다니면서 하나 하나 꾸며 나가고 바꿔 나갔던 스킨이었는데 초기화라니

그냥 검색 노출을 포기 할까 생각이 들었는데 그래도 작성한 문서가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블로그를 작성하는 이유가 없기에 정말 눈물을 머금고 초기화를 해보기로 했다.

그 전에 초기화에 대해서 언급을 해보기로 하겠다.

스킨 초기화라고 하기에 처음에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서 스킨 항목에 스킨 초기화라는 버튼이 있나

찾아보았는데 전혀 찾을 수가 없었다. 그럼 스킨을 초기화 하면 된다고 했는데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

처음에는 그냥 티스토리 기본 스킨으로 변경을 하였는데 그렇게 변경을 하고도 웹페이지 수집 실패 문제는 해결 되지 않았다.

그럼 초기화라는 뜻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초기화란 처음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할 때 당시의 스킨으로 되돌아 가야한다는 것이다.

나 또한 등록할 때 당시의 스킨으로 되돌아가 웹페이지 수집 실패 및 검색 누락으로 부터 벗어났다.

 

3. 적용 및 문제 해결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스킨을 초기화 하였다.

몇일간 이것 저것 찾아보면서 끙끙 앓았는데 스킨을 초기화 하자마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서 웹페이지 수집을

실행하였더니 드디어 내가 보고 싶었던 그 단어 '수집성공'이라는 단어가 떴다.

 

 

얼마나 그리웠던 수집성공인지 모르겠다.

위의 사진 처럼 수집실패가 가득하다가 오늘 아침 스킨을 바꾸고 수집성공으로 바뀌었다.

웹페이지 수집은 스킨을 변경하자마자 바로 성공으로 바뀌었지만

색인 현황은 시간이 조금 지나야 하는것 같다. 바로 바뀌지는 않고 몇시간 뒤부터 적용이 되기 시작했다.

 

보이는 것처럼 신규 색인 추가 문서 수가 올라가고 있다. 정말 기쁘다.

이게 뭐라고 기쁜지 모르겠지만 기쁘다.

덩달아서 네이버에 내 글을 검색해봤는데 드디어 검색이 되기 시작했다.

이로써 네이버 웹페이지 수집실패 및 검색 누락 해결이 되었다.

 

4. 또다른 문제

 

몇일간 속을 썩이던 수집실패 및 검색 누락이 해결이 되었지만 또다른 문제가 있다.

"그럼 티스토리 블로그는 스킨 변경을 하지 말아야 하는것인가?"라는 고민에 빠진 것이다.

이는 추후에 좀 더 실험을 해봐야 할 것 같다. 내 입맛에 맞는 스킨으로 변경을 하고 싶은데

이 상태에서 다시 변경하면 될 수 있을런지 궁금하기도 하고 겁도 난다.

아무튼 당분간 현재 스킨으로 놔둬야 할 것 같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페이지 수집실패 및 검색 누락 해결 방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