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요리

광파오븐요리 - 코스트코 닭다리 순살 양념구이

은긱스 2018. 11. 6. 20:28

 코스트코를 가면 살 것이 정말 많다. 고개만 돌렸다면 살 것 천지인데 특히나 음식 코너에 가면 더더욱 그렇다. 코스트코(광명점)에 들어가면 출입구 쪽은 그나마 한산하다가도 점점 안쪽으로 들어가면 서서히 많아지다가 고기 코너에서는 완전 미어터진다. 나 또한 음식 코너 특히 고기 코너에서 주로 많이 머무르는데 이번에 소고기 돼지고기가 아닌 닭고기를 사봤다. 코스트코 특징이 뭐든 대량으로 판매를 하는지라 닭고기도 한개만 집었지만 그 한개는 닭다리 순살 3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니 뭐를 조금만 사도 계산을 해보면 기본 10만원 부터 시작하게 된다. 이번에도 정말 조금만 샀다고 생각했는데 15만원이 넘게 나와버렸다...

 아무튼 닭고기 샀다는 이야기를 하다가 딴길로 새버렸는데 오늘은 이 닭다리 순살을 가지고 오랫만에 요리를 해보았다. 바로 광파오븐으로 구운 닭다리 순살 양념구이이다.

 

 

 얼마전 엄마네서 빌려온 광파오븐을 가지고 이런 저런 요리를 해먹는데 기름 없이 요리가 가능하다는게 정말 편리하고 맛 또한 좋아서 자주 애용하고 있었는데 이걸 가지고 무슨 요리를 해볼까 하다가 닭구이를 해먹으면 좋을 것 같아서 코스트코에서 닭다리 순살을 사왔다.

 

필요한 재료들

 

코스트코 닭다리 순살 2팩

(꼭 코스트코 닭고기가 아니라도 상관없음)

간장 10스푼

 물엿 6스푼

맛술 4스푼

설탕 2스푼

고추가루 3/2스푼

매운 굴소스 3스푼 (그냥 굴소스도 가능)

올리브유 2스푼 - 카놀라유, 식용유도 가능

후추가루

허브솔트 - 없어도 무방

 

한스푼의 기준은 바로 이 숟가락이다.

 

 

 다이소에서 사온 숟가락!! 이 숟가락을 기준으로 계량하여 요리했다.

 

먼저 닭다리 순살 2팩을 볼에 담고 물에 씻어 불순물을 제거해준다.

 

 

 씻고나서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준다. 안그러면 나중에 양념을 하면서 너무 많은 물이 생기기 때문이다.

 

 불순물을 제거해주고 물기를 제거해주고 나면 위에 나열된 재료들을 전부 때려 넣는다.

 

 

 재료들을 넣어주고 나서 벅벅 잘 버무려 준다. 살을 으깬다는 느낌으로 세게 버무려 준다.

 

 다 버무려진 모습인데 버무리다보면 양념이 스며드는지 조금은 줄어든다. 이 상태로 냉장고에 하루 동안 재워두면 좋다. 나는 빨리 먹어야 해서 3시간만 재웠다.

 

 

 이제 이 재워둔 닭다리 살을 가지고 오븐에 넣어 구워줄 차례이다. 내가 사용하는 오븐은 앞서 언급했듯이 한경희 광파오븐이다.

 

 

 여기다 구워 줄건데 온도는 190℃로 30분을 구워준다. 바로 시이~작!!

 

 

 

 점점 시간이 지날 수록 표면에서 기름이 나오면서 지글지글 익어가기 시작한다. 오븐에다 구워서 그런지 기름기가 쫙 빠지고 껍질이 점점 노릇해져간다. 냄새 또한 좋다. 이 상태로 30분 구워줘도 되지만 15분 쯤에 뚜껑을 열어 한번 뒤집어 주면 앞뒤로 제대로 구워지기에 왠만하면 뒤집어 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30분이 지나 땡! 하는 소리와 함께 오븐이 종료되었다. 뚜껑을 열어보니 맛있는 냄새와 함께 약간은 지글지글 거리는 소리도 난다.

 

 

 

 

와이프는 비주얼은 별로라는데 나는 내가 한 음식이라 그런지 나름 괜찮아 보인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맛인데 과연 맛이 어떨지 기대반 걱정반이었다.

 

 

 먹어본 결과..... 대만족이다. 매콤 달콤 짭쪼름 한 맛이 조화가 잘 이루어져 좋았고 특히나 닭다리 살로 해서 그런지 살이 부드러워 식감도 좋았다. 껍질 부분은 살짝 바삭한 부분도 있고 쫄깃한 부분도 있어서 먹는 재미도 있었다. 닭고기를 별로 안 좋아하던 와이프도 먹어보더니 이건 맛있다면서 다음에 또 먹자고 한다. 크으~ 나는 이런 말을 들으면 정말 뿌듯하고 기분이 좋다. 이런 맛에 요리를 하는 것도 없지 않아 있다.

 

 지금까지 광파오븐을 이용한 닭다리 순살 양념구이였는데 꼭 오븐이 아니더라도 후라이팬에 구워서 먹어도 맛있다고(내가 재워준 닭고기를 가지고 후라이팬에 요리한 엄마 이야기)하니 오븐이 없다면 후라이팬에 구워 먹어도 좋으니(에어프라이어 있으면 더더욱 좋음! 부러움 ㅜㅜ) 한번 해먹어보면 좋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