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팟을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에어팟이 정말 편리한 물건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무선이 가져다 주는 편리함은 정말 유선과는 비교를 할 수 없으니깐 말이다. 하지만 편리한 만큼 감수해야 할 부분 또한 있다. 바로 분실의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 그래서 애플에서는 에어팟 찾기 기능을 넣어주었는데 오늘은 그것에 대해 알아보고 아쉬운 점에 대해 얘기 해보려고 한다.

 

 

에어팟(AirPods) 찾기


 

  분실한 에어팟을 찾으려면 먼저 아이폰에서 iPhone찾기 앱을 실행시켜준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그러면 본인의 애플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을 해주어 로그인을 해준다.

 

 

 

 

 로그인을 해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현재 아이폰에 연결되어 있는 기기 목록들이 나타나게 된다. 아직은 활성화 전이라 전부 검정색 화면이 나타나 있고 앞에 동그라미 부분도 회색으로 비활성화 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나있다. 여기서 15초 정도 기다려주면 주변에 있는 기기들에 한해서 전부 활성화 표시가 되기 시작한다.

 

 

 

 

 

활성화가 되면 각 기기들에 화면이 나타나게 되고 초록불로 활성화 표시가 된다. 이때 활성화 조건은 블루투스가 켜진 채 주변에 있거나 각 기기가 와이파이에 연결이 되어있어야지 활성화가 된다. 이 때 AirPods이라고 표시되어있는 항목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화면 하단을 보면 사운드 재생이라고 있는데 그 버튼을 눌러준다.

 

 

 그리고 조금만 기다리면 사운드 재생 중이라고 나타나게 되고 에어팟에서 소리가 난다. 띠링 띠링 띠링 소리가 나게 되고 소리가 나는 쪽으로 잃어버린 에어팟을 찾으면 된다.

 

 

아쉬운 점


 이 기능을 사용하다보니 매우 아쉬운 점이 있었다. 당연히 에어팟에는 GPS가 탑재 되어 있지 않기에 위치를 나타내주는 것은 어려운 것이라고 인정하고, 소리 재생이 되더라도 그 소리가 아무리 커봤자 이어폰에서 나는 소리기에 조용한 곳이 아닌 시끄러운 곳에서 잃어버린다면 아주 집중을 해도 들을까 말까 하거나 못들어서 찾기가 힘들 것도 뭐 인정한다. 그렇다면 소리 재생이라도 잘 되서 찾으면 좋은데

에어팟을 찾으려면 조건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조건은 다음과 같은데 둘 중에 하나만 만족해도 찾기 기능은 실행이 된다.

 

 

 

 1. 에어팟 케이스가 열려 있어야 한다.

  에어팟 케이스가 닫혀 있는 상태에서 찾으려면 절대 찾을 수 없다. 내가 에어팟 케이스 통째로 어디다 둔 줄 몰라서 찾기 위해 에어팟 찾기를 실행해보았는데 에어팟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다고 나오는 것이다. 

 

 

 

 위의 사진과 같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데 그것도 모르고 AirPods 항목을 눌러주고 사운드 재생을 해보았더니 계속해서 사운드 재생 화면만 뜨게 된다.

 

 

 그리고는 다시 원래 화면으로 돌아간다. 그렇다. 에어팟을 통째로 잃어버려서 찾으려고 하면 절대 찾을 수 없다. 소리 자체도 나지를 않는다. 뚜껑이 닫혀 있으면 블루투스가 연결되어 있지 않기에 사운드 재생이 되지 않는 것 같다. 그렇기에 에어팟 케이스가 닫힌 채 잃어버린다면 절대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2. 에어팟 둘 중 하나라도 케이스 외부로 나와 있어야 한다.

 위와 같은 맥락이지만 조금은 다르다. 에어팟 둘 중에 하나라도 케이스 밖으로 나와있으면 케이스가 닫혀있어도 상관이 없다. 에어팟을 한 쪽만 케이스에서 꺼내어 두고 한쪽은 케이스 안에 넣어두고 케이스 뚜껑을 닫아 에어팟 찾기를 해보았더니 소리가 재생된다. 물론 둘다 나와있어도 재생이 된다.

 

이 두가지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해도 사운드 재생이 되어 찾을 수 있는데 참 아쉽다는 생각이 드는건 어쩔수 없나 보다. 이것 말고도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것이기에 블루투스 연결거리인 10m범위 안에 있어야지 사운드 재생이 되는 것도 기능의 한계이기에 인정은 하지만 아쉬운 점이 아닐 수 없다.

 

 지금까지 iPhone찾기를 이용해서 잃어버린 에어팟(AirPods) 찾는 방법과 아쉬운 점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관련글 - 에어팟(AirPods) 설정 방법 및 펌웨어 버전 확인법

관련글 - 에어팟(airpod) 동작 인식 문제 및 착용 미감지 문제 해결법

관련글 - 에어팟(Airpod) 리퍼(교체) 후기

관련글 - 에어팟 한쪽 페어링 안될때 해결방법

관련글 - 애플 에어팟(AirPods) 3개월 사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