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내 아이폰7을 iOS 11.2.5로 업데이트를 해주었다. 내가 사용하는 기준에서는 크게 달라진 것이 없었고 올봄에 나온다는 iOS 11.3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그저께(18.02.06) 애플 홈페이지에 iPhone 배터리 및 성능에 관한 글이 게시되었다. 간략히 보면 글의 제목에 나와있듯이 iPhone 성능과 배터리간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와 앞으로 나올 iOS 11.3의 기능 중 배터리 성능 상태에 대한 내용이다.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관심이 가는 부분이 있어 캡쳐를 하였는데 읽어보니 내가 궁금해 했던 것이 일부는 해소 되었다. 이번 배터리 게이트 사건에서 궁금했던 것이 배터리 노화에 따른 성능 감소가 아이폰에만 해당 되는 것인지 아니면 아이패드에도 해당이 되는 것인지 궁금했었는데 이 글에서는 「이러한 성능 관리 기능은 iPhone에만 적용되며 다른 Apple 제품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라고 명시 되어있기에 하나의 궁금증이 해소되었다. 아이패드 프로를 가지고 있는데 정말 다행이다.

 

 그리고 성능 관리가 되면 어떻게 작동이 되는지 나와있다. 나는 단지 성능저하가 되면 단순히 앱 실행하는 속도만 느려지는 줄 알았는데 그에 아니다. 프레임 속도도 늦어지며 스피커 볼륨도 낮아지고 백그라운드에서 새로 고침되는 앱을 다시 로드해야 되는 경우도 있고 가장 심각한 상황에서라지만 카메라 UI에 카메라 플래시가 비활성화된 상태로 표시된다고 한다. 생각했던 것 이상이다. 현재 가지고 있는 아이폰7은 1년 조금 넘게 사용하였고 앞으로 2년을 더 사용할 생각인데 걱정이 된다. 아무래도 올해 말에는 배터리 교체를 필수적으로 해야하지 않나 싶다.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iOS 11.3 베타에 관련한 내용인데 성능 관리 기능이 개선되었다고 한다. 아무래도 배터리 성능 상태에 따른 아이폰의 성능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말같다. 최신 기종인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 아이폰X 모델는 차별화된 성능 관리 시스템이 구현되어 성능 관리로 인한 영향이 그다지 크지 않다고 한다. 하지만 마지막 문구에는 「아이폰 모델의 충전식 배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용량과 최고 성능이 감소하기 때문에 결국 교체되어야 합니다.」 라고 되어있어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 아이폰X도 배터리 성능 상태에 따른 성능 감소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는 듯 하다.

 

 모든 배터리를 사용하는 기기들은 당연히 시간이 지나면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데 그에 대한 대응책으로 이런 기능을 만드는 것은 좋다. 좋은데 결국은 배터리가 교체가 되어야지만 근본적으로 해결이 되니 이번에 배터리 교체를 할인하여 해주는 것을 올 1년만 할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해주는 것도 병행해주면 더욱 좋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나올 iOS 11.3의 새 기능인 배터리 성능 상태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배터리 성능 상태 기능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 기능은 아이폰6 이후 모델에만 적용이 된다고 한다. 참고사항에 보면 iOS 11.3으로 업데이트 하면 처음에는 이 기능이 비활성화 된고 그 후에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면 기능이 활성화 된다고 하는데 배터리의 노후에 의해서 전원이 꺼지는 것인지 다른 요인으로 전원이 예기치 않게 꺼지는 것인지를 감지하는 것인지는 모르겠다.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배터리 성능 상태 기능을 자세히 보면 애플 정품 배터리에 한하여 배터리가 현재 어떤 상태인지 자동으로 진단하고 그에 따라 성능을 조절하고 사용자가 이 기능을 비활성화 시켜도 예기치 못하게 종료되면 다시 자동으로 활성화 되는 것 같다.

 

 지금까지 애플에서 공개한 iOS 11.3 배터리 성능 상태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아직은 베타 버전이라 최종적으로는 어떤 결과물로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이 정도로 나와준다면야 문제는 없을 것 같다. 진작에 사용자들에게 알리고 이런 기능을 넣어서 iOS를 배포 했으면 배터리 게이트라는 오명을 남기지도 않았을텐데 참 아쉽다. 그리고 배터리 성능 상태 기능을 보면서 생각이 드는 것은 앞서도 언급 하였듯이 이런 새로운 기능도 좋지만 오래 사용하려면 어차피 배터리 교체는 피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배터리 교체 비용 할인 이벤트를 지속하였으면 좋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