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어김 없이 세금 내는 달이 돌아왔다. 저번달에는 재산세, 이번달은 주민세가 나왔다. 다음달인 9월은 또 재산세가 나온다. 이렇게 세금을 낼 때면 고지서들이 날라오는데 막상 내려면 전자납부번호니 가상계좌번호니 복잡하기도 하고, 고지서를 챙겨놓고 나중에 내야지 해놓고는 어디 박혀있는지도 몰라서 잊어버릴 때도 있고 아예 납부 자체를 까맣게 잊어버릴 수도 있다.

 오늘은 은행 어플을 이용해서 지방세 납부를 편리하게 하는 방법을 소개 하려고 한다. 고지서 조차 필요없다.

 

 

 은행 어플을 이용해서 지방세 납부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말이다. 대부분의 은행 앱에서 가능하다는데 설명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농협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설명은 농협이어도 거의 방법은 동일하고 보면 된다.

 

 먼저 은행 앱을 실행 시켜준다.

 

 

 

홈화면을 보면은 우측에 공과금 항목이 있다. 그럼 공과금 항목을 터치 해준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지로/생활요금 지방세입금 연금보험료 등 여러가지 항목이 나온다. 그럼 납부해야할 항목으로 선택해준다. 나는 주민세를 내야 하기에 지방세 입금으로 선택을 해주었다.

 

 

 지방세입금을 눌러주면 여러 항목이 나타나는데 거기서 지방세를 눌러준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주민등록번호를 선택해줘도 되고 간편납부번호를 선택해줘도 된다. 핸드폰에 어플이 설치되어서 한번이라도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고 사용한다면 주민등록번호가 등록이 되어있어서 자동으로 나타난다. 그 후에는 지자체선택란에서 자신이 속한 지자체를 선택해주면 된다. 그런 후에 조회를 납부해야할 세금 목록이 나타난다.

 그러면 그 목록중 납부할 세금을 선택해서 내주면 끝이다. 사진과 함께 봐서 장황하게 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간단하다.

 

 1. 은행 어플(앱)을 실행한다.

 2. 홈화면에서 공과금 항목을 선택한다.

 3. 자신이 납부해야할 세금 항목을 선택한다.

 4. 선택한 세금 항목 중에서 세부 항목을 선택한다.

 5. 자신이 속한 지역을 선택해주면 납부해야할 세금 목록이 나타난다.

 6. 납부해야할 세금을 선택하여 납부하면 끝.

 

 세금 말고도 아파트 관리비, 전기세도 이런 방법으로 내주면 편리하게 낼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많은 분들이 이 방법을 알고 있겠지만 혹시 몰랐던 분들은 이런 방법으로 편리하게 내는 방법도 있으니 한번 해보면 좋겠다.